천국’이라는 말을 사용하곤 합니다. 심지어 포장마차에도 “포차천국”이라고 붙일 정도입니다. 그러나 천국은 내가 원한다고 해서 갈 수 있는 곳이나 소유할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천국과 관련된 모든 주도권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이 사실을 우리에게 일깨워 주는 것이 바로 ‘감추인 보화’ 비유
하나님교회의 교리를 주입시켜 영생할 수 있는 진정한 단체가 신천지교회라 하면서 교회신자를 빼앗아가기도 한다.
하나님교회는 하나님 아버지인 안상홍이 재림예수로 지칭되 믿어오다가 안상홍이 죽게되자 이번에는 장길자가 하나님 어머니라고 하여 하나님 아버지 뿐만 아니라 하나님 어머니도
대한 그들의 독특한 이해를 밝혀주는 긍정적인 암시로 작용한다.
V. 편집비평의 실제
1. 실제 I - 마 17:1-8 / 변화산 사건
2. 실제 II - 막 3:20-30 / 바알세불 논쟁
3. 실제 III - 눅 4: 16-30 / 나사렛 배척
4. 실제 IV - 막 1: 9-11 / 예수의 세례
5. 실제 V - 눅 15: 3-7 / 잃은 양 한 마리 비유
2. 양식비평에 대한 비판들 E. P. Sanders의 책, 192~200쪽.
1) 양식비평이 학계에 한창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던 시기에 소장 학자들은 공관복음서가 민속 문학과 비교될 수 있다는 이론에 반기를 들었다. 복음서 자료가 집단으로 만들어졌고 공동체들에 의해 사용되었다는 견해는 그 공동체들에 속해 있던
한 편으로는 마태는 예수가 규정한 원칙, 즉 결혼은 하나님이 주신 계명이므로 신성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보도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의 설명적인 편집은 그의 독자들에게 예수의 본래 가르침의 중요성과 그것으로부터 벗어날 수밖에 없는 유일한 근거, 즉 유대인들에게 이
하나님의 왕국의 개념으로 구약은 종말론을 인식하고 있다. 비록 하나님의 왕국이라는 용어는 구약에 나타나 있지 않지만 특별히 시편과 예언서들에는 하나님은 왕이시라는 사상이 흐르고 있다. 다니엘은 미래의 왕국이 장차 오리라는 것을 예언할 뿐만 아니라 이 왕국을 사람의 아들로 묘사된 구속자
하나님의 왕국의 개념으로 구약은 종말론을 인식하고 있다. 비록 하나님의 왕국이라는 용어는 구약에 나타나 있지 않지만 특별히 시편과 예언서들에는 하나님은 왕이시라는 사상이 흐르고 있다. 다니엘은 미래의 왕국이 장차 오리라는 것을 예언할 뿐만 아니라 이 왕국을 사람의 아들로 묘사된 구속자
Ⅰ. 들어가는 말
삶은 많은 이야기들로 얽혀져 있다. 이 이야기들은 시간을 축으로 연결되어져 있다. 호세 오르테 가셋(Jose Ortega y Gasset)은 "인간은 자연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가 가진 것은 역사이다"라고 말한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존재의 순례 길에 있는 이민자이며, 그리고 그가 어떤 존재가
Ⅰ. 마태의 생애
1. 세리였던 마태
마태의 본 이름은 레위요, 그의 직업은 세리였다. 로마 관리들은 세금 징수를 청부업자들에게 맡겨 세금을 거두었다. 복음서에 기록되어 있는 세리는 로마 정부의 앞잡이로 단지 세금을 받을 뿐으로 지위는 매우 낮았으며 천대를 받았다.
예수님은 이러한 세리들의